려면형사소송법을 수시로 찾아봐야

려면형사소송법을 수시로 찾아봐야

test 0 3 2025.04.04 12:06:06

http://www.jbckl.or.kr/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 건지 알려면형사소송법을 수시로 찾아봐야 할 판입니다.


법치주의는 무너지고 있는데법만능주의는 판을 치는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김성룡 한국형사소송법학회장·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윤석열 대통령이 체포 52일 만인 지난 8일 구속취소 청구를 받아들인 법원 결정으로 석방됐다.


현행형사소송법(형소법)은 이미 오랫동안 체포 후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경우는 ‘시간’(48시간)을.


해당 공판기일에는 최상목 경제부총리와 조태열 외교부장관이 참석해 증인신문을 할 계획이다.


형사소송법상 정식 공판기일에는 윤 전 대통령이 직접 출석해야 한다.


따라서 윤 전 대통령에게는 전직 대통령 신분으로 출석하는 첫 재판이.


이에 따라 열흘 후인 14일 열리는 내란우두머리 혐의의형사재판 첫 공판기일은 전직 대통령 신분으로 임하게 된다.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지난달 공판준비기일과 달리 윤 전 대통령의 참석의무가 있어, 탄핵선고 이후 전직 대통령 신분으로 재판정에 서게.


국민의힘 유상범(홍천·횡성·영월·평창) 의원은 10일 법원의 구속취소 결정에 대한 검사의 즉시항고권을 폐지하는 내용의 ‘형사소송법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과거 헌법재판소가 법원의 보석허가 결정, 구속집행정지 결정을 해도 검사가 즉시항고를 하면.


받았어야 한다"고 검찰을 질타했다.


아울러 "구속취소 결정을 한 지귀연 판사가 과거 재판연구관 당시 함께 집필한 '주석형사소송법'에서 구속기간 계산은 '시간'이 아닌 '일'로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며 "70년도 넘은형사소송법대원칙을 윤석열 피의자가 문제를.


국정 혼란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법부가 이 대표에 대한 신속한 판결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재명·민주당 확신시킨형사소송법뭐길래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 11일 방송인 김어준씨 유튜브에 출연해 자신의 공직선거법2심 선고와 관련해.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청래 위원장이 여당 의원들을 바라보며 대화하고 있다.


이 조항은 검사의 구속기간에 대해 '구속기간의 초일은 시간을 계산하지 아니하고 1일로 산정한다'고 규정하고.


탄핵심판에서도 이와 비슷한 장면이 반복됐다.


윤 대통령 측은 증인들이 수사기관에서 진술한 내용을 법정에서 번복할 경우형사소송법에 따라 증거로 채택할 수 없다고 주장했지만 헌재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형사재판에선 당사자가 동의하지 않는 조서는.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