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라나트륨이온전지에서도 우수한

니라나트륨이온전지에서도 우수한

test 0 3 2025.04.16 11:03:42

연구팀의 전극은 리튬이온전지뿐만 아니라나트륨이온전지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나트륨 이온은 흑연이나 실리콘과의 전기화학 반응성이 낮지만 하드카본-주석 나노 복합 구조와는 빠르게 반응하면서도 높은 안정성을 유지했다.


박 교수는 “차세대 고성능 배터리 개발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다.


박수진(왼쪽부터) 교수, 최성호, 한동엽 박사.


[POSTECH 제공] 특히 이번 전극은 리튬이온전지뿐만 아니라나트륨이온전지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일반적으로 나트륨 이온은 흑연이나 실리콘과의 전기화학 반응성이 낮아 기존 음극 소재와는 잘 반응하지 않지만, 하드카본-주석 나노 복합 구조는 나트륨.


하드카본-주석 나노 입자 복합 음극의 리튬이온전지와나트륨이온전지에서의 거동 전기차에서부터 대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까지 빠른 충전과 높은 에너지 효율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배터리 기술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에 POSTECH(포항공과대학교)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공동 연구팀이 그.


바탕으로 △전고체 △소듐이온 전지를 개발하고 있다.


'건식전극공정(이후 건식공정)'과 셀 설계 등 제조 기술 고도화도 병행 중이다.


아울러 소듐이온배터리를 전고체 배터리와 함께 차세대 배터리로 지목, 공을 들이고 있다.


소듐이온배터리는나트륨을 주원료로 기존 리튬이온.


소듐이온 전지기술은 중국이 가장 먼저 개발을 시작했고 지금까지도 글로벌 공급망의 상당 부분을 중국이 주도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실제 중국 CATL은 에너지밀도 160Wh/kg 수준의 1세대나트륨이온배터리를 출시한 후 현재 2세대를 개발 중입니다.


당시 목표는 kg당 200Wh까지 높인다는 목표였는데 성능.


나트륨 이온배터리는 양극에 리튬 대신나트륨을 주 원료로 사용하는 이차전지이다.


리튬이온배터리에 비해 무게가 무겁고 현재 기술 수준에서는 에너지밀도도 낮은 편이다.


베드락이 개발을 중단하지만나트륨 이온기술의 미래는 여전히 낙관적이다.


나트륨 이온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널리 구할 수 있고.


손권남 LG엔솔 차세대전지개발센터장은 “전고체전지를 포함해 차세대전지는 기존 리튬이온전지에 사용하지 않았던 리튬메탈, 황 양극 등 새로운.


장기적으로나트륨(소듐)이온배터리도 개발한다.


나트륨이온배터리는 양극에 리튬 대신나트륨을 활용해 자원 희소성이 높은 리튬보다 풍부한 자원을.


리튬황전지등 차세대 배터리의 경우 기존 리튬이온배터리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고체 전해질이나 리튬메탈, 황, 양극 등 새로운 소재들의 사용이.


리튬이온배터리와 비교했을 때 풍부한 매장량을 갖춰 낮은 가격이 가장 큰 장점이다.


소듐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소금(염화나트륨·NaCl)이다.


리튬이온배터리를 통해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기반으로 차세대 배터리 연구 분야에서도 한 발짝 앞서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전고체 배터리를 포함해 새로운 셀 구조인 소듐(나트륨) 배터리, 다양한 고객의 가치에 대응하기 위한 차세대 배터리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나트륨이온배터리는 양극에 리튬 대신나트륨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이차전지로 소듐이온배터리라고도 한다.


나트륨은 리튬에 비해 풍부하고 구하기 쉬운 자원으로 광물 안보 이슈에서도 자유롭다.


흥신소의뢰


다만 리튬이온배터리에 비해 무게가 무겁고 현재 기술 수준에서는 에너지밀도도 낮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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