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위원회의 건설 승인 절차와 국가 대출을 통한 자금 확보 과정이 더 수월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체코 정부는 ‘현지화율60%’를 보장하는 방향으로 계약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체코 산업부는 “최종 계약 당일 한수원이 체코 현지 기업과도 관련.
"] 최종 수주는 우선협상자로 선정된지 9개월여 만에 예상보다 늦게 확정됐는데, 이유 중 하나가 체코 측이 요구한현지화율입니다.
체코 기업의 사업 참여율을 통상적인 수준보다 높은 60%를 보장해 달란 겁니다.
[안덕근/산업통상자원부 장관/지난달 9일.
정부의 한 관계자는 “이제 사실상 장애물은 모두 해소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블체크 장관은 그간 한수원과 줄다리기를 해온 ‘현지화율60%’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전체 사업 중 체코 기업의 몫이 60%는 보장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2월에 한국을 방문했을.
수 있는 절호의 시기인 겁니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 :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이전부터 북미 시장에 선제적으로 진출을 많이 해서현지화율이 워낙 높다 보니 오히려 이런 관세 전쟁이 기회가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실제로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지연으로 인한 국가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체코 측은 한수원과 건설 과정에서현지화율30% 약속받았다면서 향후현지화율을 60%까지 올렸으면 한다고 밝혔다.
루카시 블체크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은 "체코 기업의 30% 참여를 확정했다.
com /사진=김종택 현대차·기아가 관세에 대비하기 위해 미국 현지에서 차량 생산을 늘리고 있지만 부품현지화율은 아직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도 예고한 만큼 이대로라면 현대.
국가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체코 측은 한수원과 협의 끝에 건설 과정에서현지화율30% 약속받았다면서 향후현지화율을 60%까지 올리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피력했다.
루카시 블체크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은 “체코 기업의 30% 참여.
원이 될 것으로 추산되며 계약 체결과 건설 시점의 물가 인상 등이 가격이 추가로 반영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건설 과정현지화율에 대해 루카시 블체크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은 "체코 기업의 30% 참여를 확정했다"며 "앞으로도 체코 산업의 참여 목표는 약 60%로.
두코바니 원자력발전소 건설사업 본계약을 앞둔 상황에서 체코 산업부 장관이 “체코 기업의 참여율 60% 보장”을 재차 언급했다.
‘현지화율60%’는 지난해 한수원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직후부터 언급된 사안이긴 하나, 체코 산업부 장관이 막 방한을 마친 직후.
대 체제 구축이 되며 이를 위해 총 86억 달러(12조 6,200억원) 투자 계획도 함께 공개했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현지화율이다.
단순히 생산 능력만 높이기 위한 투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만큼 부품·물류·철강 등 자동차를 만드는 다양한 공급망에.